아이폰 도시락 어플 리뷰

* 리뷰를 시작하며
 아이폰을 사고 나면 처음에는 이런저런 앱들을 다운받아 사용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아이폰의 용량이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음악이 꽉 차 있는 상황을 자주 맞이하게 된다. 그럴때 음악 파일을 없애고 쓰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사용하게 되는 방식이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스트리밍 방식이다 보니 자신의 몇 GB를 사용하고 있는 음악 파일을 없애고 남는 용량을 다른 곳에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어플 중에 기존에 있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 이번에 리뷰할 도시락도 그런 어플 중에 하나이다.

* 리뷰 전 사족
 이번 리뷰를 하기 전에 난 이미 도시락에 가입 되어 있는 상태였다. 아이폰을 구입하고 나서 또다른 휴대폰이 내 명의로 되는 바람에 나는 휴대폰이 KT에 두개나 가입이 되었다. 그런데, 뒤에 가입한 휴대폰도 음악이 지원 되는 폰이었기 때문에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뒤에 개통한 폰을 도시락에 등록을 해 버렸다. 그런데, 주의사항을 읽지 않은 후회가 곧 찾아왔다. 즉, 도시락 사이트에는 한명에게 하나의 휴대폰만 등록이 가능했기 때문이었다. 사이트에서 기기 변경을 해 보려고 했지만 한달 동안은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결국 도시락 사이트 관리자에게 리뷰때문에 기존의 휴대폰 목록을 지워 달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 정책상 홈페이지에서는 한달에 한번만 변경이 가능했으니까..  결국 리뷰하기 전까지 며칠을 도시락 어플을 깔아 놓고도 제대로 리뷰 할 수가 없었다. 그래도, 리뷰하기전 도시락에서 변경을 해 주었기에 이번 리뷰를 시작 할 수 있었다.

* 도시락 어플 살펴보기
 
1. 음악
 도시락 어플을 실행하고 보면 시작 화면이 지나가고 우측의 화면을 가장 먼저 만나게 된다.

기존 도시락에서 많이 사용하는 메뉴들을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직관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메뉴 자체를 사용자가 변경 할 수 있었다면 조금은 더 나은 기능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사용자화가 조금만 더 된다면 조금 더 나은 초기 화면이 되지 않을까 싶다.











 - 도시락 차트
 우선 나는 도시락 차트에 들어가 보기로 했다. 도시락 차트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오늘/주간/월간 차트를 볼 수 있다.
최신 인기 차트를 볼때 이렇게 찾고 들으면 최신 인기 있는 음악을 듣는데 조금은 편리할 듯 싶었다.
 이 프로그램을 보면 전체적으로 통일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선택한 것이 전체를 재생 또는 재생 목록 추가 기능이 자리 하고 있고 각 곡만 추가할 것인지... 그 곡이 포함된 앨범을 보여 줄 것인지 하는 아이콘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그 곡이 포함된 앨범으로 이동하는 기능은 괜찮은 기능인 듯 하다.



- 최신곡
그 다음으로 찾아 본것이 최신곡이다. 최신곡의 경우 좀 더 세분화가 되어 있었다. 
전체/ J-POP / 가요 / OST /More(CCM/POP/재즈/클래식/동요,태교/그외장르)로 구분 짓고 있다.. 그런데 이 메뉴의 구성이 조금은 의아했다. 분명 국내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가요보다 J-POP이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가요을 J-POP보다 뒤로 놓은 것은 가요를 중앙에 배치하려고 했던 것일까. 아님 제작자의 취향 때문인가..





- 최신앨범

최신 앨범의 경우 도시락에 등록된 최신 앨범을 볼 수가 있다. 최신 앨범 자체를 보여 주기 때문에 앨범 전체를 들어 볼 수 가 있다.
그런데 꼭 보여주기를 커버 보여주기만으로 하는 것보다는 리스트 선택 방법이나 발매월에 따라 구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듯 싶다.













- 장르별 음악
각 장르별로 음악이 구분 되어 있다. 아래 사진들은 대 분류만 구분한 모습이다. 최신곡가 같은 방법으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에서 보듯이 가요는 J-POP 뒤쪽으로 배치 되어 있다. 이번에는 중앙도 아니다.. 아마 배치를 일부러 J-POP뒤로 배치 한 듯이 보인다. 각 장르별로 들어가 보면 더 세분화가 되어 있다.. 이 부분은 이 글을 읽는 독자가 해 보시는게 더 좋을듯 싶다.




- 도시락 테마 앨범

도시락 테마 앨범은 내가 좋아하는 메뉴 중 하나이다. 그냥.. 기분에 따라 음악을 듣고 싶을때 많이 선택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잘 선곡 되어 있다.. 벅스에서도 이와 같은 기능이 있다. 벅스처럼 사용자 추천 테마 앨범도 추가 된다면 조금은 더 낫지 않을까 싶다.
 한가지 더 얘기 한다면 곡의 검색을 편하게 테마 앨범을 조금 더 분류했으면 낫지 않았을까 싶다. 












- 무료곡
 무료곡은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 되어 있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기능이다. 결제하기는 좀 그런데 음악은 듣고 싶을때 사용하면 된다.. 그냥.. 음악이 듣고 싶은 사람은 이 메뉴만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가끔은 정말로 좋은 곡들이 아이폰에서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2. 검색
 검색하기 위해 검색 화면으로 이동하고 상단의 검색창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나는 11월이면 생각나는 김광석을 검색해 보기로 했다.
검색

검색 조건 입력



김광석을 검색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들이 표시된다.

김광석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5가자의 검석 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전반적으로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은 개선할 점이 있다면 이 검색 결과를 정렬하는 기준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렬이 되지 않다보니 찾고자 하는 곡을 빨리 찾기가 조금은 어려웠다.. 이부분은 뒤에서 다시 한번 얘기할 것이다.




3. 재생목록
배철수의 노래르 재생하는 화면이다.. 화면을 클릭하면 가사가 보이고 다시 한번 클릭하면 앨범 화면이 보이게 된다. 
이 기능은 아이폰의 기본 기능과 같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옆으로 기울이면 커버플로우 화면으로 전환 되게 된다. 
재생화면에서 옆으로 쓸기 하면 다음곡이나 이전 곡으로 갈 수 있다는 점은 잘 만든 점이라고 볼 수 있다.
4. 뮤직 비디오
뮤직 비디오 화면은 다음과 같이 3개의 부메뉴로 구성 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화질이나 음질은 괜찮은 듯 하다.
5. 설정
설정 화면은 다음과 같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를 보여주고 트위터와 연동 화면 그리고 커버 플로우 보기..스마트 메뉴. 흔들기 메뉴로 단촐하다.
좀 더 많은 설정 기능이 있으면 좋을 듯 하다.. 너무 많은 설정 기능도 좋은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너무 간단하다 보니..조금은 사용자화가 어렵다.
















* 도시락 어플리케이션 이점이 좋아요..
-  플레이 화면에서 이전곡, 다음곡을 버튼 말고도 옆으로 쓸기로 이용 가능 (이점은 다른 어플에서는 안 되는 기능인 듯 하다.. 기본 아이폰 어플이나 다른 어플에서는 지원 되지 않는 기능이다.)
- 멀티태스킹 가능함.(요즘은 기본인듯..)
- 거의 모든곡의 앨범 자켓이 지원됨(거의 다 되는듯.)
- 트위터 공유 기능은 괜찮은 듯.. 하지만.. 페이스북은 언제쯤..
- 스트리밍의 장점이자 단점인 기기에 저장되지 않음.(용량 적은 기기의 경우 괜찮을 듯함)
* 이점은 보완이나 추가해 주세요..
  - 일부 노래의 경우 검색되지 않음. 
  ex) 조영남 은퇴의 노래  - 라이센스 문제나 다른 문제가 있을 거라 생각이 듦.
 - 가사보기 화면 전환시 가사 따라가기 기능 안됨(벅스 플레이어에서는  되는 기능)
 - 사운드 출력 소스 선택이 불가능함.(블루투스 사용시 출력 여부 선택 안됨. 기본 플레이어에서는 되는 기능)
 - 특정곡 재생하다가 임의의 곡 선택재생시 불러오는 시간이 네트웍의 속도에 따라 약 5~7초 정되 지연됨(스트리밍 방식이라 어쩔 수 없는 듯함)
 - 검색 이력이 남지 않는 점. 검색 이력이 남겨져 있는 것도 괜찮을 듯.
      -> 추천 검색 기능도 넣었으면 좋겠지만, 최소한 기존 검색 이력만 남아도 기존 검색에서 추천 검색어가 뜰듯함..
      -> 벅스의 경우 사용자가 검색한 이력이 남아 있어 이부분에서는 나은듯.
 - 초성 검색이 추가 되었으면 (DB 기능에 초성으로만 저장을 해서 하나의 필드만 만들어도 될 듯 한데..)
 - 검색시 빈도가 높은것이 상단쪽에 표시 되었으면 괜찮을 듯..
    ex) 사랑 그 아름답고 소중한 얘기 검색시 검색어를 "사랑 그 아름"이라고 하면 51번째에 표시 됨..
  - 일부 가사 지원에서 틀린 가사가 출력 되는 경향이 있음(이것은 DB 문제로 사료됨.)
    ex) 이상은은 "아오아오아"의 경우 이상은의 "언아그듣(언제나 아침이면 그대 목소리 듣고 싶어)"가 표시됨
  - 일부 가사에서 원곡은 가사가 없는데, 그것을 리메이크나 다시 부른 경우에는 가사가 지원됨
     ex) 예민의 아에이오우 같은 경우 예민의 원곡은 가사가 없음으로 나오는데,
       한국 아카펠라 교육 연구회의 곡은 가사가 출력됨.
  - 설정 부분에서 3G 선택 기능이 되었으면 괜찮을 듯함..(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부담이 없을 듯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조금은 부담이 될 듯.. 특히 뮤직비디오 같은 경우)
  - 재생 화면에서 블루투스 사용시 블루투스나 소스 선택을 할 수가 없다.
    -> 아이폰 기본 재생인 아이팟이나 벅스에서는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도시락에서는 빠진듯..

* 리뷰를 마치며
나의 리뷰는 대부분 보면 좋은 내용보다는 이런게 부족하다는 식의 비판적 리뷰가 많다. 이런 리뷰가 나는 그 제품을 깎아 내리려는 것이 아닌 그 제품이 더 나은 제품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리뷰를 한다. 이런 비판적 리뷰를 받아들이고 고쳐나가는 것이 그 제품을 인류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