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2008에서 OpenGL을 사용할려고 인터넷을 찾다보니..
opengl32.lib glu32.lib glut32.lib glaux.lib
라이브러리는 필수로 사용하는것처럼 되어있다..

그런데, 이놈의 VS2008은 glaux.h가 빠져있다.. ㅠㅠ (C++ Builder에는 잘 들어있는데...)

그런데, 웃긴것은 이 놈을 우선은 제거해도 된다는것... 

glut.h 함수만 사용해도 어느젇도 테스트 된다는것... 

정 필요하면... 웹에서 자료를 받아서 해당 폴더에 넣어주면 됨...


아래는 웹에서 찾은 자료...

[출처] http://tong.nate.com/kangdydtjs/44551101
1. OpenGL 이란?
* OpenGL 은 그래픽하드웨어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백개의 함수들을 모아 놓은것이다. 내부적으로  OpenGL은 하나의 state machine(상태기계) 처럼 작동한다. 개발자는 상태기계의 여러측면들(현재 색상, 조명, 혼합 등등)을 조사하거나 설정할 수 있다. 몇개의 상태들이 잘못 설정되면 최종적인 결과가 전혀 엉뚱하게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OpenGL을 사용할때는 여러 상태들의 의미나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OpenGL 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다. 그것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이다. API로써 OpenGL 라이브러리는 관례적으로 C를 따른다. 이것은 함수 자체가 C로 쓰여지거나 어셈블러나 다른 언어에 쓰여진 함수를 부르는 매개적 C함수가 제공되어 C가 API 에서 함수를 쉽게 부른다는것을 의미한다. (즉 우리는 C 를 사용해서 쉽게 OpenGL 을 사용)

2. OpenGL 구분
OpenGL  API는 서로 각기 다른 라이브러리로 구분된다. 
*  AUX 라이브러리에 대한 선언은 glaux.h 파일에 포함. 이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함수는 정확히 OpenGL 만의 부분은 아니지만, OpenGL 을 불러내는 독립된 프레임위크를 제공하는 툴킷이다. 이 라이브러리의 모든 함수는 aux 로 시작된다. 

(tip: VS2008 에는 VS2005 까지는 있던(visual studio 2005 설치시 저절로 생기는) glaux.h 파일이 없네요. 구글에 가보니 왜 missing이냐 질문은 수백개인데 ms 욕해놓은 답말고는 아직 답변이 없네요^^. 이거 대신 뭘쓰라고 뺐냐는 질문에도 아직 답이 없구요- 책을 대략 찾아보니 aux 이용하는거는 옛날 방식이네요 아니 간단한 연습용에 주로 쓰이고 있네요. 살짝만 복잡한 그래픽 프로그래밍 코드를 보면 glaux.h 헤더 include 는 빠져있네요. 어쨌든 우리도 특별히 꼭 필요한경우에는 불러 쓰겠지만 일단은 이거 빼고 진행합시다-)

* OpenGL 을 실제로 정의하는 기능은 opengl32.dll 라이브러리와  그  gl.h 헤더파일에 들어있다. 이 라이브러리의 모든 함수는 gl 로 시작된다.

* OpenGL 유틸리티 라이브러리는 glu32.dll 과 그 glu.h 헤더파일이 있다. glu32.dll 과 glu.h 헤더파일은 구, 원반, 원통을 그리는것 과 같은 작업을 더 쉽게 만드는 유틸리티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 이 함수는 모두 glu 로 시작된다. 

* OpenGL 라이브러리와 헤더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