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를 시작하며 
오래간만에 리뷰를 하는 듯하다.. 그동안 선정운이 없는지.. 아니면 내가 리뷰하는 것이 별로인지 이상하게시리 리뷰건 수가 많이 줄었다. 그사이 구입한 책이나 물건들이 많았는데 그런것이라도 리뷰를 할 것 그랬나 보다.

 이번 책은 리뷰를 하게 되면서 참 오래 기다린 책이다. 출판사의 사정인지 배송사의 잘못인지 너무나 책이 늦게 왔다. 그 사이 구입한 책들도 읽다보니 이 책은 조금 늦게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읽다보니 푹 빠져 읽게 되었다.

 이번에 리뷰를 하게 된 책은 "미래 아이디어 80"이라는 책이다. 제목과 표지에서 풍기듯이 이 책은 앞으로 나올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다. 미래를 미리 본다는 생각으로 책을 펴고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트랜드를 미리 경험한다.. 웬지 읽고 싶어진다.


 * 책을 읽으며
과거 백여년전만 해도 지금의 컴퓨터를 예측한건 공상 과학에서나였다. 그런데, 지금은 컴퓨터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가 가까운 미래 10년뒤에서부터 100년 이후의 일까지를 예측하고 있다. 이 책을 보게 되면 미래를 내다보는 시각이 조금은 더 나아질 듯 싶다. 
 우리가 관심있어할 건강, 기술, 부의 축적등 다양한 분야를 여러 챕터로 나누어서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그냥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현재 진행중인 여러 기술들을 바탕으로 예측하고 있어서 조금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게 된다. 그냥 예측만이었으면 이 책은 그냥 평범한 아니 막연한 공상이었을 듯 하지만, 이 책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례들을 들어서 미래를 예측하고 있어서 신뢰감이 생긴다.


 

짙은 오렌지 색을 챕터를 나누어 놓은 점은 흥미있는 부분부터 읽게 만든다.


이 책은 각 챕터를 나눠어 놓아서 자기가 먼저 읽고 싶은 분야부터 읽도록 친절히 나누어 놓았다. 가장 관심 있는 부분부터 보게 되지만, 어느 순간 전 챕터를 다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만큼 이 책은 재미있다. 조금은 딱딱할 수도 있는 내용을 쉽게 쓰려고 했던 것 같다. 어느 정도 미래를 내다 보고 있다고 생각한 내 자신이 조금은 부끄러워 질 정도로 자세하고도 쉽게 설명한 점에서 큰 점수를 줄 수 있을 듯 하다. 

부분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있는 사진을 넣음으로 이해를 돕고 있다.


 공상 과학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현실로 다가온다는 예측을 하고 있는 이 책은 미래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나 미래에 대한 투자를 어디에 해야 할지 방향을 못 잡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좋은 참고서가 될 듯 하다.

 이 책이 좋은 점일수도 있으나 너무 많은 분야를 다루다 보니 몰입도가 조금은 떨어지는 점이 단점일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다보니 여러 분야를 다룬듯 하기도 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원하는 부분만을 보게 하려고 한 의도일 수도 있다. 

 누가 나에게 미래에는 어떨거 같애라고 물어보면 난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 곧 다가올 현실에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미래가 그리 막연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다.

* 책을 덮으며
평점 : 4.5 / 5.0
총평 : 미래를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점에서 괜찮다고 본다. 너무 많은 분야를 다룬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을 듯 싶다.
추후 이 책의 속편이나 개정판이 기다려 지기도 한다. 기술은 너무나 빨리 변하니까..


아래는 이 책의 정보이다. 더보기를 눌러 조금더 알아보기 바란다.

* 책정보
재미있고 똑똑한 세상을 만드는 미래 아이디어 80  당신이 읽는 모든것이 현실이 된다  
지니 그레이엄 스콧 지음 | 신동숙 옮김 | 미래의창 | 2011년 11월 17일 출간  
303쪽 | A5 | ISBN-10 : 8959891711 | ISBN-13 : 9788959891719 
이책의 원서 : (The)very next new thing/Scott, Gini Graham 


목차
프롤로그 

PART 1 공상과학에서 현실로 
투명 금붕어로 가능한 일 


인간 vs. 동물, 어디까지 진화할까? 

하이테크의 최전선 

우주의 열기 속으로 

평균수명 100세 시대 

PART 2 무엇이 미래의 부를 만드는가 
떠오르는 사업, 사라지는 사업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와 상품 

PART 3 미래 생활 100배 즐기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사랑, 결혼, 그리고 가족 

대중문화의 미래 상 

참고문헌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